최근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급상승하고 보유하고 있던 자금이 빠지면서 새마을금고 부실에 정부의 특별검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사태에 대비하여 새마을금고 재무건전성 확인 방법과 예금자보호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사태 정리 및 재무건전성 확인방법
부실대출과 고금리, 부동산 경기 둔화로 인해 새마을금고 1분기 전체 대출 연체율이 지난 분기에 비해 두 배이상 상승하였으며 자금이탈 또한 급격하게 늘어 새마을금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다른 은행들과 달리 지점별로 각자 독립적인 지점으로 일부 지점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내가 이용하는 지점의 재무 건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먼저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사업안내 항목에 있는 정기공시를 클릭합니다. 본인이 이용하는 새마을금고 지점을 검색합니다.
- 정기공시 내용이 화면에 나오면 31번 항목의 경영실태평가 항목에서 종합등급 항목을 확인합니다.
- 종합등급은 1등급(우수)에서 5등급(위험)으로 표시가 되며 만약 3등급 이하 등급이라면 다른 시중 은행으로 예치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예금자 보호제도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한도금액은 다른 은행들과 똑같이 최대 5천만 원까지 예금이 보호가 됩니다. 시중 다른 은행이나 보험, 증권, 저축은행 등의 예금자보호는 『예금자보호법』을 근거로 하여 예금보험공사가 그 주체로서 보호하는 반면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는 『새마을금고법』을 근거로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주체가 되어 예금자보호를 하게 됩니다.
- 대출을 받은 경우 대출 채무액을 차감한 예금잔액을 기준으로 1인당 보호 한도가 적용됩니다.
- 법인의 경우 또한 5천만 원을 한도로 보호하며 적법하게 성립된 법인, 단체 등의 예금은 대표자 개인명의 예금과 별도로 보호받게 됩니다.
- 새마을금고는 지점별로 독립 법인체이므로 여러 지점 새마을금고를 이용하였다면 각 지점별로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