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스승님이라고 불리는 워렌버핏, 그가 유일하게 매해 매번 일반 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주식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SPY(스파이) ETF입니다. 오늘 SPY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PY ETF란?
SPY ETF란 미국 3대 주식시장(다우지수, 나스닥, S&P 500) 중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지수추종 ETF이며 가장 오래된 ETF이며 시가총액 또한 현시점으로 약 470조 달러로 우리나라 대표 기업은 삼성전자 시총 420조 보다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SPY ETF 구성
SPY ETF는 미국 유망기업 50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탑 10 기업이 전제 비율에 약 28%~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탑10 기업으로는 미국 대표기업인 애플이 가장 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구글, 메타(페이스북), 엔비디아 등으로 익숙한 기업, 그리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Y ETF 수익률
미국 주식시장은 항상 장기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보여주웠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장기투자자에게 매우 적합한 상품입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 2023년까지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웠습니다. 10년 대비 평균 수익률 약 10%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식에 대해 잘 모르지만 은행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원하시는 투자자 그리고 매번 개별 주식종목 뉴스에 귀 기울이며 관리해 주는 번거로움 없이 마음이 편한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ETF라고 생각하며 워렌버핏 또한 본인이 사망한 후 많은 자금을 SPY ETF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