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파트 부실 공사로 인해 붕괴 및 균열이 심하게 생긴 하자를 자주 뉴스를 통해서 접하게 되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철근누락이 있는 LH아파트 단지 명단을 공개하여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철근누락 LH아파트 명단 공개
최근 순살자이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아파트 건설 시 철근을 누락하여 부실시공을 하는 아파트가 많아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이 아파트뿐만 아니라고 많은 아파트에서도 부실시공이 일어나고 있을 지도로 모른다는 불안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교통부 정확한 단지명이나 부실의 심각정도도 없이 LH아파트 15곳이 철근이 누락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많은 LH아파트 입주민과 입주예정자의 항의와 불안감을 호소하자 오늘 구체적인 명단을 공개하였습니다. 오늘 공개한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토교통부에 홈페이지에서 직접 철근누락LH 아파트 단지 확인하러 가기
특히 파주운전, 남양주별내, 음성금석, 공주월송, 아산탕정은 이미 입주가 완료되어 많은 세대가 살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하자보완 방법이 없어 조속히 입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빠른 보강작업을 하여 입주민들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입주를 시작하고 있는 수원당수, 수서역세권, 충남도청이전 신도시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슬래브보완을 순차적으로 완료하였으며 오산세교는 8월 30일까지 보강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아직 입주를 하지 않은 공사 중인 양주회천, 광주선운, 양산시송(A2, A8), 파주운정, 인천가정 총 6곳은 이번달까지 보강작업을 마칠 예정이라고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철근누락 LH아파트 보강조치에 우려스러운 점
하자 편차는 단지 별로 차이가 크다고 발표하였으며 특히 양주회천 A15 단지는 154개 기둥 모두에서 보강철근이 누락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음성금석 단지에서도 123개 기둥 가운데 101 기둥에서 보강근이 누락되었습니다.
반면 파주운정의 경우에는 304개 기둥 중 보강철근 누락기둥은 6개에 불과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LH는 철근누락으로 하자 문제가 발생한 아파트에 대해서 지하주차장 내 추가적인 기둥설치 및 기존기둥 옆에 하중지지 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보강조치를 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보강공사만으로 안전을 100프로 장담할 수 없어 입주민과 건설사 사이에서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